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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학기/콘텐츠산업의 비지니스전략

4주차

by recoraddic 2024. 11. 27.

서론

예전에는 그냥 좋은 이야기,배우감독이 있으면 콘텐츠가 만들어졌고, 소비자들 역시 콘텐츠를 그냥 소비했다.

콘텐츠 만드는 방식 다양화되었고 그에 따라 소비자들도 단순한 콘텐츠에 소비하면서 동요하지 않게 되었다.

대신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콘텐츠에 사용할 수 있는 돈을 다른곳에 다양하게 소비하는 형태로 변했다.

그래서 콘텐츠만을 보는게 아니라 콘텐츠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기술형 서비스가 콘텐츠를 어떻게 진화시키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걸 역발상으로 내 콘텐츠에 어떤 기술을 도입시켜서 사람들에게 더 많은 소비를 유도할 수 있나?

더보기

콘텐츠의 진화 형태들이 어떻게 다양화가 되었는지
기술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최신 콘텐츠의 특징

기술형 콘텐츠의 개념을 명확히 알고 진화의 방향성 설

기술형 콘텐츠의 세상

정의

기술 -> 체험 -> 보상 -> 재소비 여기서 중요한것은 기술을 통한 체험은 얼마나 더 확산되고 확대되고 있는가이다.
예를 들어
발전하는 기술을 품에 안고 더 체험을 늘리면서 사람들에게 보상을 주고 재소비와 재방문을 통해서 풍요로운 콘텐츠 소비환경을 구축하는것이 기술형 콘텐츠 세상이다


기존의 콘텐츠의 분류
서비스형콘텐츠일때

  1. 문화콘텐츠
  2. 디지털 콘텐츠
  3. 디지털 문화콘텐츠
  4. 멀티미디어 콘텐츠
  5. 공공미디어 콘텐츠

현재의 콘텐츠의 다양성

  • 새로운 경험을 위해 -> SM타운 코엑스 아티움 // 여러경험가능 춤 추고 레코딩 화보 뮤직비디오
  • K-LIVE 한류스타의 홀로그램 공연 //증강현실 초대형 LFD스크린 이용한 미디워 타워
  • 김광석 홀로그램 콘서트 폴로팅방식
  • 구글 아트프로젝트 ->전세계미술품 모아둔데 가상현실를 어떻게 구체화 시키느냐
  • 가상박물관  ->3d문화공간의 확장 온라인으로 작품에대한 지식을 공부하고 아 직접 보고 싶다 이런 생각하게됨
  • 구글 아트프로젝트 
  • 하이퍼슈트
  • 틸트브러시 가상공간에다가 붓으로 그림그리는거 

틸트 브러쉬


 

기술형 콘텐츠의 정의와 종류

콘텐츠는 가상의 세계를 무대로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다.
가상의 공간에 사실감을 추가하고 이용자에게 몰입감을 줘야하는데 그 방법이 기술형 콘텐츠이다

정의
기술형 콘텐츠란 가상세계를 무대로 하는 콘텐츠에 극대화된 사실감을 부여해서 이용자가 강한 현실감을 통해서 온전히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는 기술이 사용된 콘텐츠

예를 들어 기존의 영화는 청각과 시각에만 집중했다면 기술이 추가되어 촉각과 후각까지 집중한 4D 영화
종류

  1. 시뮬레이션 콘텐츠
    • 기업전략 시뮬레이션 - 기업경영간의 전략적인 운용을 위한 테스트를 가능하게 하는 시뮬레이션 sim city
    • 설계 시물레이션 -  3d및 가상현싱등에 개념을 더해서 건축물의 시공전 또는 공정관리를 통해서 최종 결과물을 미리 시연
    • 항공기 시뮬레이션 - 조종기기에 대한 가상의 조종환경을 제공해서 기기에 대한 숙달 및 훈련을 가능
    • 의료 시뮬레이션 - 실제 수술적도구.기법 시뮬가능
  2. 미디어 파사드- 건축물의 외벽에 LED 조명이나 프로젝터를 활용하여 영상을 투사하는 기법으로, 도시 경관을 미디어 아트로 변모시키는 역할
  3. 4D 콘텐츠
  4. 실감 콘텐츠( 홀로그래픽/AR/VR/MR )
    • MR( Mixed Reality ) -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정보를 결합해 두세계를 융합하여 공간을 구축
    • AR ,증강현실 - 현실의 이미지와 가상의 이미지를 합성해 제공, 사용자와 실시간 상호작용
    • VR은 그래픽기술로 현실이 아닌 환경을 현실과 흡사하게 만들어내는 기술
      필수 요건 -> 1. 실재감 2. 몰입감 3. 상호작용 

미디어 파사드

 


 

기술형 콘텐츠의 최종목표는 기술의 발달로  몰입감과 현실감의 강화

 

VR 경험가치와 생태계

  1. 제약극복 증강장치 -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곳을 가상으로 여행하거나 볼 수 있게 만듦
    • 디바이스 기타분야- VR제작, 스튜디오 촬영기기, 장애인 전용 VR기
    • 콘텐츠와 서비스 - VR여행 콘텐츠, 타인경험 공유VR쇼핑, VR전시관 서비스
    • 플랫폼과 네트워크 -
  2. 경험증강가치 - VR기기와 센서의 발달로 특정 경험에 대한 현실감 몰입도 증대
    • 디바이스 기타분야- VR교육서비스 VR헬스 스포츠오감 엔터테인먼트 VR테마파크
    • 플랫폼과 네트워크 - 퀵 프로토 타이핑 시뮬레이터 공동작업 플랫폼과 네트어크 오감 API구현 플랫폼
  3. 신경험창조가치 - VR이 가상세계안에서 사용자가 직접 개입하고 조작함으로 새로운 경험 가능